대장내시경을 받기 3일 전부터는 음식물에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장속에 음식물 등이 많이 있어 대장 벽(점막)에 발생되는 용종, 염증 같은 증상을 아무리 의사가 잘 본다고 해도 진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지요.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 예약일자도 다시 잡고 검사도 실패하게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합니다.
목차
대장내시경 검사
대장내시경의 이름과 같이 항문을 통해 의료기구인 내시경을 투입해서 체내 대장을 관찰하고 대장암, 대장용종, 치질 등 대장 병변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이지요. 대장에서 나타나는 용종, 종양, 염증등의 질환을 체크하고 진단할 수 있는 검사로 대장내시경을 통해, 이상 부위 확인 시 바로 조직 검사를 할 수 있어요. 용종이 발견될 경우 바로 제거가 가능하고 출혈이나 염증이 발견될 시에도 조기 치료가 가능합니다. 평상시 복통, 혈변, 잦은 설사, 심한 변비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대장암이나 용종의 진단을 위해 반드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대장내시경 검사 방법
대장내시경은 수면과 비수면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대장내시경의 경우, 출산이나 수술의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는 비수면으로 진행한다면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수면 대장내시경을 권고합니다.
1. 왼쪽방향으로 옆으로 누운 후, 무릎을 구부린 자세를 위합니다.
2. 수면 내시경으로 진행한다면 진정제를 투입하면 잠이 들어요.
3. 항문을 통해 의료 내시경을 삽입합니다.
4. 비수면의 경우 내시경 삽입 시 강력한 힘이나 말을 하다 보면 삽입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긴장을 최대한 풀어주어요.
5.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20-30분 정도 소요돼요.
대장내시경 검사 주기
대장내시경 후 연령대와 상관없이 제거 용종이 고위험군이면 3년 후 검사를, 저위험군일 경우 5년 후 검사를 받도록 권고돼요. 대장의 용종이 대장암으로 발병하는 기간이 5~10년이라서, 최소 5년에서 10년 사이에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가족 중의 위암이나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으면, 이보다 앞당겨서 검사를 계속해서 받는 것이 좋아요. 이유 모를 체중감소, 식욕 감퇴, 메스꺼움, 변을 볼때 검은 변이 나오거나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장내시경을 통해 진단을 받는 것이 좋아요. 대장내시경 시, 조기에 관찰되는 질환들은 바로 내시경 치료가 가능하므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 받기 3일 전
3일 전부터 음식조절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장속에 있는 음식물과 대장 속 변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 장 정결제를 복용하게 되는데요. 최근 들어 이 장 정결 제도 맛도 거부감 없이 다양하게 나오는 추세이고 맛도 이전과 다르게 냄새도 적고 거부감도 많이 줄어들어 섭취하게 좋은 형태로 바뀌어 한결 섭취하기 편해졌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 먹지 않게 되면 대장 속 주름에 있는 숙변들이 제거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3일 동안은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생수를 많이 마시지 못하겠다면 건더기가 없는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좋아요.
대장내시경을 하기 전에 변비가 있는 경우 변비약을 같이 복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 변을 밖으로 잘 배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하루에 물을 1L~2L 이상 마시는 것이 장속에 있는 숙변 등을 없애는데 좋아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 금지 음식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이나 씨가 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내시경 시 시야를 가려서 검사를 할 수 없어요. 평상시 소화가 잘 안되고 소화기계 증상이 있었던 분께서는 좀 더 신경 써서 관리를 해야 예약한 날에 내시경을 진행할 수 있어요.
1. 고춧가루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고춧가루이지요. 고춧가루는 조미료로 흔하게 사용되어 실수로 드시기가 쉬운데 고춧가루는 대부분 식이섬유라 장에서 빠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빨간 국, 빨간 음식에는 거의 모두 고춧가루가 들어가니 대장내시경 3일 전 부터는 빨간색을 띄는 요리는 피하세요.
2.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도 금지돼요.
3. 잡곡
흑미나 잡곡밥도 문제가 될 수 있어 대장내시경 3일 전에는 흰쌀밥만 드신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아요. 특히나 흑미는 한 톨만 드셔도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금지해야 합니다.
4. 깨 버섯 콩류
깨, 버섯, 콩류도 섭취하시면 안돼요.
5. 육류
육류의 섭취도 금지된답니다. 지방이 껴서 내시경 렌즈를 뿌옇게 만들어 검사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6. 유음료
당이 섞인 커피 음료, 우유 과 같은 경우도 대장 내부에 단백질 막을 형성해 내시경 시 시야를 방해할 수 있어 금지하는 것이 좋아요.
7. 씨앗
대장내시경 일주일 전부터는 씨 있는 과일(수박, 참외, 포도, 키위, 딸기 등)을 섭취하면 안되며 곡류, 깨, 고추씨, 고춧가루, 생 쌀은 절대 섭취하시면 안돼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 허용 음식
1. 생선은 섭취 가능하며 씨 없는 바나나, 배, 사과와 같은 과일은 섭취가 가능합니다.
2. 건더기 없이 맑은 국물은 섭취해도 된니다. (고추가루, 깨 등이 들어간 것은 안돼요)
3. 반찬 없이 흰 죽만 먹어야 하며 간장 및 소금으로만 간을 하여 드시는 것이 좋아요. 단 죽에도 깨가 들어가 있다면 안돼요.
4. 카스테라, 두부, 계란등의 부드러운 음식은 섭취해도 괜찮아요.
5. 맑은 차 종류는 마셔도 돼요.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데 약물별 간단한 복용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대장 청결 상태에 따라 정확한 진단 유무가 판가름 나기 때문에 병원에서 지시한 시간의 복용을 지키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쿨프랩 복용 시 검사가 오전에 시행되는 경우
전날 8~10PM에 하제와 물을 섞어 1000cc를, 그리고 물만 500cc 이상 추가 복용하며, 당일 5~7AM에 하제와 물을 섞어 1000cc를, 그리고 물만 500cc를 추가 복용합니다.
쿨프랩 복용 시 검사가 오후에 시행되는 경우
당일 6~7AM에 하제와 물을 섞어 1000cc를, 그리고 물만 500cc 이상 추가 복용하며, 당일 8~9AM에 하제와 물을 섞어 1000cc를, 그리고 물만 500cc 이상 추가 복용합니다.
장을 다 비우고 마지막 대변 양상이 노랗게 소변처럼 나오는지, 맑게 나오는지 확인 후 내시경 전 병원에 알려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주의 사항
- 천식, 심장 약(항응고제, 혈전용해제, 아스피린)을 복용중일 경우 담당 의사와 복용 유무를 상담하며, 일주일 전부터는 복용을 금지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수면내시경 후 회복을 위해 환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합니다. 보호자와 함께 동행하시어 검사를 받은 후, 운전을 직접 하지 않도록 합니다.
- 대장내시경 시 내시경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가스를 주입하게 되므로 복부 팽창과 함께 복부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어요.
- 대장내시경 후 충분한 휴식에도 맥박이 빨라지면서 어지럽거나 빈혈 증상, 식은땀, 복부 통증이 지속된다면 응글실로 가시길 바래요.
- 복용 중인 약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유무를 결정합니다.
- 전립성 비대증, 신장질환, 자궁근종 같은 수술 경험이 있거나, 약물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전날 저녁 인슐리을 투약 또는 약제 복용을 금해야 하고, 당이 감소하는 것을 대비해서 초콜릿, 사탕 등을 준비하시면 좋아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관하여 알아봤어요.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 인기글
'헬시하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을 정확하게 (0) | 2023.02.06 |
---|---|
식도암 초기증상 탁한 목소리? (0) | 2022.12.18 |
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 평소에 챙겨먹자 (0) | 2022.11.24 |
양파즙 효능 - 혈관을 탱탱하게! (0) | 2022.11.23 |
오디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 2022.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