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터넷이나 커뮤니티나 방송에서조차도 MZ세대란 말이 자주 쓰이고 있어요. 어떠한 세대를 지칭하는 말인 건 알겠는데 어떻게 생겨났으며 이전의 나왔던 세대와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져요. 오늘은 MZ세대 뜻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MZ세대 뜻
MZ세대란 1980년대~1990년대 초반 출생한 M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하는 용어이지요. 소위말하는 현재 대한민국의 기둥이 되는 청년층이인데요. 왜 이렇게 MZ세대라는 단어가 생겨서 지칭을 하게 되었을까요?
우선 이들은 이전의 기성세대들과는 다르게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쓰는 경향을 보이지요. 그리고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고 이전과는 다르게 남들과는 다른 참신한 경험을 추구하 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러한 MZ세대들은 SNS에 기반한 유통 트렌드에서 강한 소비주체가 되기 때문에 어느 기업 들이나 MZ세대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어요.
Z세대란?
Z세대는 M세대 바로 뒤에 태어난 사람들을 지칭하여 Z세대라고 해요. 1996년도와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Z세대라고 해요. 아무래도 M세대보다는 더 늦게 태어나면서 모바일, 디지털, 최신 트렌드 등에 더욱더 민감한 세대라고 할 수 있어요.
그 외의 세대
다음은 Y세대가 있어요. 위에서 말한 밀레니얼 세대가 여기에 해당되며 M세대로 불리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 태어난 세대를 지칭해요. 또 다르게는 욜로족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스마트폰등의 기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디지털 시대의 초기라고 해요. 닐 하우와 윌리엄 스트라우스라는 미국의 세대전문가가 있는데 펴낸 책 중 세대들, 미국 미래의 역사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언급했다고 해요.
다음으로는 Z세대도 있어요. Y세대의 다음으로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를 말하지만, 어릴 적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랐습니다는 점이 특징이지요. Y세대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문화를 모두 경험했다면 Z세대는 디지털 문화부터 시작하는 세대인 이로 인해 더욱 인터넷 또는 정보기술과 친숙하고 이미지 또는 동영상의 컨텐츠를 더욱 선호한다고 해요.
밀레니얼 세대란?
M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의 영어 M자 첫 글자만 활용하여 M세대라고 해요. 일명 1980년대 이후~1990년대 중반에 태어난 세대를 일컬어서 밀레니얼 세대, 혹은 핸드폰 사용에 익숙하므로 모바일 세대라고 해요. 밀레니얼 세대는 글자가 너무 길기 때문에 축약하여 그냥 M세대라고 지칭하게 되었어요. 1990년대 중반까지만 생각하기도 하며, 2000년 생까지 지칭해요.
MZ세대 나이
MZ세대 뜻에 맞는 2022년 현재 나이는 넓게 보면 현재 20대 초반에서 30대 중반까지의 나이가 MZ세대라고 할 수 있어요.
MZ세대 특징
MZ세대는 공동체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MZ세대에게 선호하는 직장을 설문조사했을 때 단연 일찍 퇴근하고 회식 문화가 적은 기업을 선호했어요. 반면 가장 다니고 싶지 않은 직장을 꼽을 때는 회식문화가 많은 기업, 권위적인 기업, 야근이 많은 기업 등을 손꼽았어요.
역시 소유보다 공유에 익숙하며 상품을 구매하는 것 보다는 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러한 특징이 반영된 것이 바로 미닝아웃 소비인데요, 이는 물건을 구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세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해서 자신의 신념을 표현하는 것을 말해요. 또 가격보다 취향을 더 중시하므로 명품을 소비하는 플렉스 문화에 익숙한 세대이지요.
이런 MZ세대의 성향이 반영된 최근 트렌드와 마케팅 사례를 몇가지 살펴봤어요.
MZ세대가 주도하는 마케팅
기업들은 MZ세대를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해 마케팅까지 펼치고 있다고 해요. 삼성화재는 최근 MZ 고개패널을 출범했는데요 MZ 고객패널은 대학생과 직장인 등 여러가지 계층의 2030세대로 이뤄져 있으며 삼성 화재는 이들을 통해 MZ세대의 인식을 조사하고 여러가지 보험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해요. 우리금융그룹도 MZ세대를 겨냥한 전담조직을 꾸려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 우리은행은 'MZ 마케팅팀'까지 신설했다고 해요.
MZ 마케팅팀은 우리은행 123년 역사 최초로 대리급 팀장을 포함한 모든 팀원이 MZ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MZ세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신규 콘텐츠 개발과 융복합 서비스 제휴 과 같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예요. 그리고 롯데슈퍼도 지난해 11월 MZ세대로 구성된 '아이템전략팀'과 MZ세대 MD들이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등 MZ세대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고 해요.
MZ세대가 주도하는 팬슈머
요즘 유통업계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또는 업계 트렌드 속에서 기존 제품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색다름으로 주 소비자층인 MZ세대 공략에 나서고 있다고 해요. 기존 제품의 기본 특징은 살려 익숙함은 유지하되 일부 특징에서의 색다른 변화로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선사하는 것인데요 새롭고 차별화된 경험을 추구하는 동시에 소비하는 제품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자 하는 MZ세대의 팬슈머(Fansumer) 트렌드에 따른 것으로 보이고 있어요.
팬(Fan)과 소비자라는 의미의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인 팬슈머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서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을 전달하고 제조부터 마케팅 등 여러가지 과정에 참여하는 모습을 관찰되는 트렌드를 말하고 있어요.
친환경 중시 MZ세대
2021년 트렌드에서 중시되었던 것이 바로 친환경인데요, 이제 친환경은 필환경시대 라는 말도 있어요. 갈수록 환경문제가 심각해즈는 현재인만큼, 앞으로를 계속 살아가야하는 MZ세대는 환경 문제에 민감해요. 그렇기 때문에 물건을 구매할 때에도 환경에 해가 되는 제품인지, 이 기업이 환경문제를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까지 꼼꼼히 확인해서 물건을 구매해요.
이런 트렌드가 반영되어 최근엔 라벨이 없는 생수병 같은 제품들이 각 기업에서 출시되고 있어요. 또 스팸에서는 플라스틱 뚜껑을 없애라는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플라스틱 뚜껑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고 해요. 이 뿐만 아니라 환경에 문제가 되는 활동을 관찰되는 기업에 대하여는 보이콧까지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해요.
MZ세대 뜻과 mz세대 나이, 여러가지 마케팅 활용 사례에 대해 알아봤어요.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해요. 방문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해요.
이 블로그 인기글
'굿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양 가볼만한곳 휴양지로 딱! (0) | 2022.11.30 |
---|---|
담양 가볼만한곳 사계절 여행하기 좋은 곳 (0) | 2022.11.24 |
날씨 주간예보 전국 주말 날씨 11/26~12/2 (0) | 2022.11.22 |
고구마 삶는법 종결 (0) | 2022.10.12 |
코스트코 휴무일 9월 전지점 보기 (0) | 2022.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