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핵심만 골라서 알기 쉽게 정리해봤으니 자세히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세로줄이 항상 생겨서 이유가 궁금했는데 이런 이유들이 있었네요.
목차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노화로 인한 세로줄
피부가 노화의 징후로 보일 수 있는 것처럼 손톱과 손톱 바닥도 나이가 들면서 변화 할수 있어요. 손톱은 자라면서 세로줄을 여러 개 형성하기 시작할 수도 있고 이 융기선은 손가락 끝에서 손톱 바닥까지 이어지며 대부분이 우려할 만한 이유가 되는 것은 아니예요. 증상이 통증이나 보기 흉한 손톱을 일으키는 경우 피부과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해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건선
손톱이 매끈매끈하지 않으며, 세로줄이 있는 것처럼 울퉁불퉁하다면 건선을 의심해 볼수도 있어요. 건선으로 손톱 부리가 건조해지면서 그 반응으로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해 울퉁불퉁한 모양으로 자라나게 돼요. 건선 환자의 25~50% 정도가 이러한 증상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혈액순환 장애
손끝 저림이 느껴진다면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세로줄 증상으로 볼 수 있어요. 또한 수족냉증이 있으신분은 이와 같은 이유가 많을 수 있어요. 수족냉증의 완화법과 같이 손끝을 연속적으로 마사지하는 습관을 가지면 개선 방법에 좋답니다. 손끝에 혈액이 잘 통하면 기력에도 좋아져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수면 부족
수분과 영양, 이 양쪽 모두와 함께 신진대사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수면입니다. 수면을 알맞게 취하지 못하면 신체에 피로가 쌓이게 되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기도 한다고 해요. 이 경우에문에 건강을 위하여는 매일 충분한 수면으로 몸의 활기를 불어넣어주는 것이 예방에 좋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영양 불균형
영양공급이 알맞게 되지 않을 때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나게 돼요. 체중 감량을 하는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 이러한 경우 단백질이 많은 식품(육류, 계란, 견과류, 생선 등)을 먹게 되면 다시 개선되지만 식단 조절을 하고 있는 사람에겐 쉽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이 때에 비타민B와 마그네슘을 잘 챙기면 좋답니다. 비오틴 영양제를 통해 쉽게 먹을 수 있다고 하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약물 과다복용
일반적인 때에 약을 복용하지않는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많이 섭취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손톱뿐만이 아니고 발톱에도 함께 색소침착이 올 수 있답니다. 지금 복용 중인 약들이 혹시 나에게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는 건 아닌지 적정량을 섭취하고 있는지 약물 과다와 부작용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흑색종
흑색종은 손톱에 발생하는 종양이며 뿌리에서부터 손톱의 끝부분까지 일직선으로 쭉 곧게 뻗어 있는 형태이거나 보다 선명하게 이어져서 보인다면 흑색종을 의심할 필요가 있어요. 각별히 엄지손가락 중에서 한 개만 발생된다거나 손톱에 통증과 염증이 동반된다면 흑색종일 확률이 높으므로 병원에 가서 빠른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스크래치에 의한 색소 침착
손톱에 흠집가 나고 치유되는 단계에서 발생된 외부적 색소 침착으로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보일 수 있으므로 이전에 생채기가 난 적이 있는지 체크해 보는 게 좋아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손톱 부상
손톱에 책을 줄여주는 등과 같은 사고로 손톱 밑에 피부가 멍이 생겨 일시적으로 모양이 변할 수 있답니다. 멍이 들면 손톱 아래쪽에 적갈색 반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며, 이는 세포가 치유되고 손톱이 자라면서 점차 사라지게 되어요. 만일 사고나 부상 없이 변색이 나타난다면 더 극심한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던 것과 같이 손톱 아래의 짙은 갈색, 자주색 또는 붉은 반점은 흑색종 이나 심내막염 과 같은 극심한 상태의 징후일 수 있다고 하네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 아연 결핍
손톱이 깨지거나 흰색반점 가로줄이 발생된다면 이것은 아연 결핍으로 의심 할 수 있답니다. 아연은 단백질을 합성하고 세포 생성을 도와주는데, 손톱은 단백질로 이뤄져 있답니다. 이 때에는 아연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거나 손톱 영양제를 바르면 빠르게 도움을 준다고 해요.
손톱 세로줄 앲애는 방법
손이 거칠어지면 손톱도 같이 거칠어 지게 되는데 그런 경우가 아닌 손톱에 질환이 발생된 경우에는 일반적인 때 손톱 건강을 위해 손톱만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아요. 몸 건강을 우선 고려하고 손을 관리해주면서 손톱도 같이 관리하는 것이 노화를 이완하고 튼튼한 손톱을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천연 성분 핸드크림을 활용하여 손을 가꾸고 자생력을 키워주면 손톱도 강해져요.
반면 손톱을 기르고 매니큐어를 칠하는 것은 외관상 예뻐 보일지 몰라도 손톱 밑에 세균이 번식할 여지를 만들어 주는 이유가 되는 것을 전달하는 경우가 될 수도 있어요. 손톱에 훼손이 왔을 때 영양제나 강화제를 발라 심하게 훼손되는 것을 막아 주는 것도 효과적인 대응법이라고 해요.
시중에 판매되는 손톱 강화 제품은 손톱을 단단하게 만들지만, 일부 유해 물질이 포함된 제품은 오히려 손톱을 들뜨게 하거나 피부가 숨을 못 쉬게 하여 더 큰 문제를 만들 수 있으므로 단순히 손톱 겉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제품이 아니라 손톱 자체에 영양분을 주는 제품 선택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손톱을 해치는 큰 적은 네일 리무버와 같이 화학 물질이 포함된 약품을 빈번히 활용하면 손톱의 유·수분을 빠져나가 손톱 끝이 층층이 갈라짐이 있거나 부서질 수 있답니다. 천연 성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방법을 추천해요. 또한 손톱을 가꾼다고 큐티클 층을 제거하다가 손에 스크래치가 나서 세균에 감염되기도 하는데, 큐티클을 억지로 제거보다는 전용 크림을 발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이 손톱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손톱은 끝 하얀 부분이 1~2mm 남게 깎고, 살 속으로 파고들지 않도록 끝 부위를 일자로 깎는 것이 중요해요. 손톱을 깎는 동안 모양과 색을 살펴 건강의 체크 기준으로 삼는 것도 좋은 습관인데요 집안 일을 할 때 장갑을 끼는 습관도 손 피부는 물론 손톱 관리에 도움이 돼요. 일반적인 때에 기름진 식품을 피하고 튼튼한 식단을 지속하는 것도 손톱 세로줄 제거하는데 도움이 돼요.
이번 글에서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행복한 날들 되시기 바랍니다.